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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기업분석

HMM 재무제표 분석

by taNsaN' 2022.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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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MM 홈페이지(http://www.hmm21.com/cms/company/korn/index.jsp)

 

HMM은 1976년 3월 25일 해운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주로 컨테이너선 및  유조선 등에 의한

해운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5년 10월중 한국거래소 유가   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3월 27일자 주주총회 결의에 의거 현대상선 주식회사에서  에이치엠엠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주요 주주현황 (2022.06.30 기준)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종속기업의 현황  (2022.06.30 기준)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종속기업 관련 재무정보  (2022.06.30 기준)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차입금 현황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자본금 변동사항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주요배당지표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국가 간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선박을 공급하는 조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 입출항·하역을 제공하는 항만, 화물중개·육상운송의

물류를 매개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그 파급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또한 해운업은 세계 경기변동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동시에 국가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 물량 운송의 99% 이상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기간산업이자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국가 전략물자로 분류되는 원유, LNG, 철광석, 원자력 연료봉 등 에너지 물자의 100%를 운송하는

국가의 전략산업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운업은 국가 비상사태 발생시 군수품 및 전략물자,

병력을 수송하는 등  육·해·공군에 이어 제4군의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사업의 현황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1) 컨테이너선 부문

2022년 2분기 컨테이너선 시장은 항만 적체 현상이 다소 완화되었고, 전세계적인 원자재 가격인상 및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으로 소비자 심리가 위축되어 수요 증가율이 감소하면서

전 분기 대비 운임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컨테이너선운임지수인 SCFI 종합지수의 2분기 평균은 4,211포인트로, 지난 해 1분기 평균 4,851포인트 대비 

13.2% 하락하였으나, 지난 해 2분기 평균 3,259포인트에 대비해서는 29.2% 높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 유조선/건화물선 부문

① 유조선

2022년 2분기 유조선 시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인해 선종 및 선형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러시아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주요 유럽 국가들의 러시아 원유 수입 불가로 석유제품 생산 및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며 제품선 수요 급증과 함께 제품선 시황은 강세를 보인 반면,

원유선 시장은 선복 공급 과잉이 이어지며 약세 시황이 유지되었습니다.

다만, 원유선 시장에서도 유럽 기항이 가능한 수에즈막스급 선형은 시황 호조를 보였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② 건화물선

건화물선 대표 운임 지수인 BDI는 2022년 2분기 2,530 포인트로 작년 2분기 2,793 포인트 대비 약9% 하락하였으나,

전분기 2,041 포인트 대비로는 약24% 상승하였습니다.

중국의 코로나 제로 정책에 따른 2분기 중국의 경제성장율이 0.4%를 기록하면서 중국의 선복 수요 감소가 있었지만

인도 및 유럽향 석탄 물동량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교역 패턴 변화 등의 영향으로

5월 BDI 평균은 지난해 10월 이후 최고치인 2,943 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6월 이후 석탄 수요가 둔화되고 컨테이너 시황이 정점 도달 이후 하락세를 기록하는 등

시황을 지지해주던 요인들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건화물선 시장도 다시 하향 조정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한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 감소는 파나막스 이하 선형들에게는 절대적인 선복 수요 감소를 가져왔고,

미국 주도의 글로벌 긴축 및 금리 인상 기조에 따른 달러화 강세와 신흥국 통화 약세, 원자재 가격 하락 등도

신규 화물 유입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면서 건화물선 시장에 하락 압력을 점증시켰습니다.

 

3분기에는 계절적 기상 요인 때문에 움츠렸던 케이프사이즈 선형을 중심으로 선복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중국의 철광석 수요 둔화가 우려되고 또한 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 영향에 따른

원자재 가격 하락 및 물동량 감소, 그리고 컨테이너 시황 약세 등의 영향으로 

건화물선 시황은 2분기 대비 낮은 시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출처: 네이버금융 HMM 주가(https://finance.naver.com/item/main.naver?code=011200#)

 

본 포스팅은 주관이 개입되어 서술된 단순 참고용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종목의 매수 및 매도 추천이 절대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y. taN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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